하동의 꿈을 군민여러분과 함께 실현하겠습니다.

의회자료실

  • 법령자료찾기
  • 의회간행물
  • 자주쓰는 의회용어
  • 의회용어사전
  • 관련사이트
회의록 검색
 

Hadong Council Wording 하동군의회와 관련된 자주쓰는 의회용어 입니다. 항상 군민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가결(可決) :
어떤 결의안에 대해 찬성(可)하는 의결, 가(可)쪽에 의결 정족수 충족
개회(開會) :
의회가 소집되어 일정기간 동안 임시회나 정례회를 시작하는 것, 한 회기의 시작, 처음 소집되어 열리는 회의
개의(開議) :
폐회될 때까지의 사이에 열리는 회의들을 시작하는 것, 당일 회의 여는 시점(재적의원의 1/3 이상 참석이 요건)
과반수(過半數) :
반수를 초과하는 수를 말하는데, 의회가 안건심사를 다 마치고 최종적인 결정, 즉 의결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재적의원 과반수가 출석하고 출석의원 과반수가 찬성해야 통과되는 경우가 많다.
규정(規程) :
규정이란 행정법상 특정목적을 위하여 정하여진 명령의 일련의 조항의 총체, 행정조직 또는 특별권력관계의 내부에서만 효력을 가진다.
규칙(規則) :
규칙이란 법률과 대통령령, 조례의 범위내에서 행정기관의 내부조직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 행정을 집행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정한 규범을 말한다.
대안(代案) :
원안의 목적 또는 성격의 변경을 가져올 만한 내용의 전면적인 수정이나 체계를 완전히 다르게 하여 원안에 대신할 만한 법안으로 제출하는 것으로서 수정안의 성격을 띤다. 원안의 범위 밖에서 내용 바뀜, 취지는 원안과 같음
동의(動議) :
회의에서 의원이 회의에 제출하는 의견, 안건을 처리하거나 의사를 진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안을 하는 절차
동의(動議)와
동의(同意) :
동의(動議)는 회의에서 의원이 의견을 제출하는 것이고 동의(同意)는 생각을 같이하여 의견에 찬성(贊成)하는 것이다.
발의(發議)와
제출(提出) :
의원이 의안을 내는 것을 발의라고 한다. 이에 대해, 정부 혹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의안을 내는 것은 '제출'이라 하며, 위원회가 안을 만들어 내는 것은 '제안'이라 하며, 의장이 안을 낼 때에는 '제의'라고 한다.
번안(番案) :
번안이란 먼저 가결한 의안을 재의하여 그 의결을 무효로 하고 전과 다른 내용으로 번복하여 의결하는 것을 말한다.
부결(否決) :
어떤 결의안에 대해 반대(否)하는 의결, 부(否)쪽에 의결 정족수 충족
산회(散會) :
산회는 개회나 개의의 반대의 개념으로 그날의 회의를 마치는 것, 산회를 선포한 이후 당일에는 회의를 열 수 없게 된다.
선결동의
(先決動議) :
의제에 직접관련이 있거나 없거나 간에 심의중에 있는 의제보다 먼저 의결할 필요가 있는 동의, 우선동의 > 부수동의 > 보조동의 > 원동의
속개(續開) :
중지된 회의(정회)를 다시 시작하는 것
수정안(修正案) :
수정안은 원안에 추가.삭제 또는 내용변경을 가하는 것으로서 원안의 목적.성격을 변경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수정안에는 위원회 수정안과 본회의 수정안이 있다.
안건(案件) :
의회에서 논의대상이 되는 모든 사안, 안건에는 의안과 사건으로 나눌 수 있다.
유회(流會) :
당일 회의를 시작하기 위해서 일정수 이상의 의원이 출석(의사정족수 충족)하여야 하나 개의 예정시간으로부터 일정시간이 지나도 의사정족수를 총족하지 못하면 당일 회의를 열지 못하게 되는데 이 경우를 유회라 한다.
의결(議決) :
논의한 안건에 대해서 찬성과 반대하는 의원수에 따라 가결시킬 것인지 부결시킬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즉, 의결이란 의회에서 안건심사시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말한다.
의결정족수
(議決定足數) :
의결정족수는 의회가 안건을 의결하는데 필요한 최소한도의 출석의원수를 뜻한다. 국회나 지방의회에서는 의결정족수의 원칙으로서 절대다수결을 대원칙으로 삼고 있다. 즉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의사일정
(議事日程) :
회의진행을 위한 예정표를 가리킨다. 의사일정에는 한 회기 전체동안의 '전체 의사일정'과 당일 회의를 위한 '당일 의사일정'이 있다. 당일 의사일정에는 그날의 회의시작 시간과 그날 회의에서 처리해야 할 안건이 순서대로 적혀있다.
의사정족수
(議事定足數) :
의사정족수는 본회의나 위원회 회의를 개의 또는 개회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출석의원수를 말한다. 본회의는 재적의원 4분의 1이상(지방의회는 3분의 1), 위원회는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출석으로 개의 또는 개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의안(議案) :
요건을 갖추어 의결을 통과하기 위해 제출된 안건, 즉 의회의 의결을 필요로 하는 안건중에서 특별한 형식적 요건을 갖추어 제출하는 것을 의안이라 한다.
의제(議題) :
의사일정에 상정된 제목, 의장 또는 위원장이 부의하는 안건을 의사일정의 순서에 따라서 1건마다 의제로 선포(1의사 1의제)하여야 한다.
재개(再開) :
재개는 본회의 휴회기간중에 긴급한 안건의 처리등 필요에 따라 휴회를 해제하고 본회의를 다시 개의하는 것을 말한다.
재적의원
(在籍議員) :
재적의원이란 의원자격을 가지고 있는 그 의회의 모든 의원을 가리킨다. 반면에 '재석의원(在席議員)'이란 그날 회의장에 출석한 의원을 가리킨다.
전문위원
(專門委員) :
'전문위원'이란 의원들의 의회활동과 회의진행을 전문가의 입장에서 도와주는 공무원을 가리킨다. 전문위원은 광역의회의 경우 3급 또는 4급 지방공무원으로, 기초의회는 5급 또는 6급 지방공무원으로 임명하고 있다.
정회(停會) :
일단 개의된 회의를 진행하다가 회의를 중단하는 것, 일반적으로 "의사정족수에 달하지 못한 때", "회의장이 소란하여 질서유지가 곤란한 경우", "안건에 대한 이견조정.휴식.질의(질문)에 대한 답변준비.중식 또는 석식시간의 확보 등 필요한 경우" 회의를 중지하게 되는데 이를 정회라 한다.
제척(除斥) :
사건의 당사자 혹은 사건의 내용과 특수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그 사건의 직무집행으로부터 배제하는 것, 본인, 직계존비속, 이해관계인 등을 당해의제 의결시 제외
조례(條例) :
조례란 지방의회가 법이나 대통령령의 범위 안에서 자치단체의 사무에 관하여 만드는 규범으로서 그 지역의 법률(자치입법)이라고 할 수 있다.
질문(質問) :
의원이 행정사무 전반 또는 일부에 대하여 설명을 요구하며 소견을 묻는 것, 독립의제로 의사일정에 상정, 구두 또는 서면으로도 가능
질의(質疑) :
의제가 된 안건에 대하여 제안자나 보고자에게 의문나는 점을 물어서 밝히는 것, 의제 범위안에서 가능, 독립의제가 안됨, 통상 구두로 행한다.
폐회(閉會) :
회기가 다 되어서 회의가 끝나는 것
표결(表決) :
안건에 대한 심의(심사)를 마친 후 최종적으로 의사를 결정하기 위하여 의장(위원장)의 요구에 의해서 찬성과 반대의 의사표시를 하고 그 수를 파악 집계하는 행위
회기(會期) :
최초에 열리는 개회에서부터 회의가 끝나는 폐회까지의 기간
휴회(休會) :
의회가 집회되어 본회의의 의결로 회기가 결정되는데 그 회기중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본회의를 열지 않는 것을 휴회라 한다.

퀵메뉴